인제공학교육혁신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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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제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규정(안)

제 1조(목적)

이 규정은 공학교육 혁신사업 및 공학교육인증과 관련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설치한 인제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이하 ‘센터’라 한다)의 조직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기능)

센터는 다음 각 호의 기능을 수행한다.
  1. 공학교육혁신센터 정책 과제 및 사업 수행
  2. 공학교육혁신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용
  3. 공학교육인증제 운영 및 평가
  4. 공학교육과정 수립 및 교수법의 지속적인 개선
  5. 산·학·관 협력체제 강화
  6. 기타 센터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항

제 3조(구성)

센터의 조직은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① 센터에 센터장을 두며, 센터장은 공과대학 전임교원 중에서 공과대학장(이하 ‘학장’)의 제청으로 총장이 임명한다.
② 센터 내에 공학교육혁신센터 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원회’)와 공학교육혁신센터 산학위원회(이하 ‘산학위원회’)를 두고, 공학교육혁신센터지원사업 업무를 지원하는 현장교육위원회, 창의교육위원회 및 융합교육위원회와 공학교육인증업무를 지원하는 공학인증운영위원회, 공학교육과정개발위원회 및 공학인증실무추진위원회를 둔다.
③ 센터의 행정업무를 지원하기 위하여 공학교육지원실을 두고, 행정업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담직원과 연구원을 둘 수 있다.

제 4조(운영위원회)

① 운영위원회는 8인 이내로 구성한다. 위원장은 학장이 되며, 부위원장은 센터장이 맡는다. 위원은 당연직으로 기획처장, 교무처장, 현장교육위원회 위원장, 창의교육위원회 위원장, 융합교육위원회 위원장, 공학교육혁신센터 행정실장이 된다.
② 운영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③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하여 의결한다.
    1. 사업 운영에 관한 사항
    2. 예산과 결산에 관한 사항
    3. 규정의 제정, 개정 및 폐지에 관한 사항
    4. 그 밖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제 5조(산학위원회)

① 산학위원회는 대학 위원과 기업 위원으로 구분되며 15인 이내로 구성한다. 대학 위원은 당연직으로 센터장, 산학협력단장, 학생취업처장, 현장교육위원회 위원장, 창의교육위원회 위원장, 융합교육위원회 위원장, 공학교육혁신센터 행정실장이 되며, 기업 위원은 위촉직으로 공과대학 학과(부) 및 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 추천한 기업체의 임원으로 구성된다.
② 산학위원회의 위원장은 센터장으로 하고, 부위원장은 기업체 위원 중에서 1인을 위원장이 지명하여 정한다.
③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④ 산학위원회는 공과대학 졸업생에 대한 교육목표 및 학습 성과 등의 성취도 평가와 공학교육 전반에 대한 산업현장의 의견 수렴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제 6조(현장교육위원회)

① 현장교육위원회는 6인의 위원을 두고 실무위원 1인을 포함하여 총 7인 이내로 구성한다.
② 위원장은 기계자동차공학부 프로그램 디렉터(Program Director 이하 ‘PD’)가 되며, 위원은 각 학과(부) PD 혹은 학과(부)장이 당연직으로 구성된다.
③ 교육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④ 위원회는 위원회 프로그램의 운영, 평가, 심의 등을 수행하고 공학교육에 대한 산업현장의 의견 수렴에 관한 사항을 논의한다.

제 7조(창의교육위원회)

① 창의교육위원회는 6인의 위원을 두고 실무위원 1인을 포함하여 총 7인 이내로 구성한다.
② 위원장은 정보통신공학과 PD가 되며, 위원은 각 학과(부) PD 혹은 학과(부)장이 당연직으로 구성된다.
③ 교육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④ 위원회는 위원회 프로그램의 운영, 평가, 심의 등을 수행하고 공학교육의 창의교육에 대한 의견수렴에 관한 사항을 논의한다.

제 8조(융합교육위원회)

① 융합교육위원회는 6인의 위원을 두고 실무위원 1인을 포함하여 총 7인 이내로 구성한다.
② 위원장은 나노공학부 PD가 되며, 위원은 각 학과(부) PD 혹은 학과(부)장이 당연직으로 구성된다. 단, 융합교육위원회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공과대학 이외의 단과대학 교수를 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③ 교육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④ 위원회는 위원회 프로그램의 운영, 평가, 심의 등을 수행하고 공학교육의 융합교육에 대한 의견 수렴에 관한 사항을 논의한다.

제 9조(공학인증운영위원회)

① 공학인증운영위원회는 10인 이내로 구성한다.
② 위원장은 학장, 부위원장은 센터장으로 하고 당연직 위원으로는 각 프로그램별 PD, 행정실장으로 구성된다.
③ 공학인증운영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1. 공학교육인증 운영에 관한 사항
    2. 규정의 제정, 개정 및 폐지에 관한 사항
    3. 그 밖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제 10조(공학교육과정개발위원회)

① 공학교육과정개발위원회는 11인 이내로 구성한다.
② 위원장은 센터장이 되며, 위원은 전문교양 및 전공기초(MSC : Mathematics, Basic Science and Computer Science) 교과목과 관련하여 센터장이 추천한 교수가 위원이 된다.
③ 공학교육과정개발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④ 공학교육과정개발위원회는 교육과정 개선, 교육방법 혁신, 교육성과의 평가, 교수 업적 평가 기준 등에 관한 업무 사항을 심의한다.

제 11조(공학인증실무추진위원회)

① 공학인증실무추진위원회는 18인 이내로 구성한다.
② 위원장은 센터장이 되며, 부위원장은 부센터장이 된다. 위원은 교직원 중에서 센터장이 추천하는 16인으로 구성한다.
③ 공학인증실무추진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제 12조(회의)

① 각 위원회 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위원장이 소집한다.
② 각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13조(재정)

센터의 운영재원은 다음 각 호에 의하여 충당한다.
  1. 대학의 예산 지원금, 정부출연금, 지자체 지원금
  2. 외부기관, 단체 및 개인의 연구지원비

제 14조(규정 및 운영세칙)

센터의 운영에 필요한 규정의 개정은 각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얻어 정한다.

제 15조(회계)

센터의 회계연도는 인제대학교의 회계연도를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국책사업유치에 따른 사업은 정부의 회계연도를 따른다.

제 16조(보고)

센터는 매년 활동보고서를 총장에게 보고한다.

부칙

이 규정은 2012년 9월 1일부터 시행하되, 2012 년 3월 1일부터 소급하여 적용한다.
이 규정은 2015년 3월 1일부터 시행하되, 2014 년 9월 1일부터 소급하여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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