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공학교육혁신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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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능한 공학인재 양성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합니다.
인제공학교육혁신센터장 이종협:인제대학교 공학교육의발전과 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인제공학교육혁신센터(IICEE)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인제대학교 공학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육체계의 연구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인제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인제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는 대학을 졸업한 공학인력의 기술수준과 산업현장의 요구수준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고, 공학 교육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함께 학제간 현장·융합·창의형 교육을 통해 우수한 공학 인재 양성을 위한 공학 교육 체제 혁신을 목표로 설립되었습니다. 본 센터는 지난 2004년부터 도입한 공학교육인증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설립된 인제공학교육연구센터를 확대 개편하여 201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목표 달성을 위해 현장기반 교육혁신, 융합지향 교육혁신, 창의역량 교육혁신, 교육혁신 토대강화 등 크게 4개 그룹의 혁신 Agenda들을 구성하였으며, 공학교육 전반에 걸친 현장·융합·창의 교육 등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과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장기반 교육혁신을 위해 6천5백여 개의 기업이 위치해 있는 김해시를 중심으로 경남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 기업체와의 밀착형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현장 실무형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인제가족회사(INFACO) 중심의 현장 패키지 프로그램, INFACO 산업체 연계 캡스톤 디자인, 현장실습 및 인턴십, 기업주치의 제도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융합지향 교육혁신을 위해서는 공학과 경영학을 접목한 E-MBA 공학경영학 과정, 인문사회학 초청 강좌, 융합형 캡스톤 디자인 및 융합 동아리 프로젝트, 융합 신기술 특화 트랙 등 공학과 경영, 의생명, 디자인, 인문이 한데 어우러진 융합형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창의역량 교육혁신 측면에서는, 학생들의 창의력 증진과 창업 활성화를 위해 특허와 창업 교과목 운영, 인제창업아카데미, 창업연계 캡스톤 디자인, 창업동아리 프로젝트 추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혁신 토대 강화를 위해서는 Global Standard를 따르는 공학교육 운영을 목표로 2004년부터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의 공학교육인증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7개 학부(과)에서 지속적으로 공학교육인증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학교육인증제도는 교육 혁신의 토대를 강화하고 공학교육의 글로벌화를 추구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인제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에서는 학생이 만족하는 공학교육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유능한 공학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내외의 여러 기관들과 협력하여 공과대학의 실질적인 공학교육 혁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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